다함께 행복한 사회를 꿈꾸는 '남부효요양병원'입니다

  • 본원소개
  • 오시는길

척수손상

H > 재활치료 > 척수손상

척수손상

척수손상이란?
척수는 뇌와 더블어 우리 몸의 중추 신경이며, 대뇌의 명령을 신체 각 부위에 전달하는 중요한 연결 통로입니다.
질병이나 교통사고, 추락사고 등으로 인하여 척수에 손상이 가해질 수 있는데 척수가 손상입게 되면 손상된 부위 이하에서 감각신경이나 운동신경, 자율신경계의 여러 가지 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척수의 손상부위와 그 정도에 따라 팔,다리의 완전마비에서 다리의 부분 마비 등으로 장애의 정도도 다양하며 갑작스런 신체의 장애와 환경의 변화, 사회생의 여러가지 제약으로 육체적인 고통 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많은 고통을 겪게 됩니다.

 

원인
일반적으로 척수손상은 흔하지 않은 상해입니다. 그러나 척수손상의 대부분은 젊고 활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발생하며 교통사고, 높은 곳에서의 추락, 익스트림 스포츠 등의 의한 손상 등이 있습니다.

 

척수손상의 분류

척수손상의 분류는 미국 척수손상 협회(American Spinal Injury Association: ASIA)의 분류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ASIA 장해 척도에 따라서 5 등급으로 나눕니다.


A : 천수(꼬리뼈 주위 신경) 4, 5번에 해당되는 감각 및 운동기능이 완전히 손상된 경우
B : 천수 4, 5번에 해당되는 감각이 보존되어 있지만, 운동기능이 없는 경우
C : 척수손상 부위 하부로 검사근육의 1/2이상에서 근력이 3 미만인 경우
D : 척수손상 부위 하부로 검사근육의 1/2이상에서 근력이 3 이상인 경우
E : 감각 및 운동기능이 정상인 경우

 

치료
척수손상 후에는 손상직후 수술적 치료나 보존치료에 의해 척추뼈가 안정되도록 치료한 후에 빠른 시간안에 재활 치료를 시작하여 관절이 굳거나 다른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활치료는 초기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지며 계속적인 상담과 정기검진을 통해 합병증의 예방과 더불어 건강관리를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구 분 내용

운동치료

척수손상 후 사지마비 혹은 하반신마비로 인해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에 장애를 갖게 됩니다. 환자의 남은 신경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각 환자의 손상부위와 남은 신경기능 정도에 따라 침상에서의 움직임, 휠체어로의 이동, 불완전손상의 경우 서기, 걷기 등의 운동기능을 훈련하게 되고 몸통과 사지에 나타날 수 있는 경직을 조절하도록 운동치료를 시행합니다. 사지마비나 상부 흉추를 다친 경우 호흡기능의 장애가 있을 수 있으므로 호흡운동을 통해 폐활량을 증가시키고 호흡기능을 강화하여 일상생활의 제한을 줄이고 호흡기질환이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작업치료

손상부위에 따라 보조기를 이용하거나 또는 독립적으로 일상생활(먹기, 옷입고 벗기, 자기관리하기 등)을 훈련하게 됩니다. 휠체어에서 침대로의 이동, 휠체어에서 바닥으로의 이동 등을 훈련하기도 하며 컴퓨터 타이핑훈련, 전화 걸기, 글씨 쓰기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손을 이용한 훈련들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보조기 치료

남은 기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상지 보조기나 일상생활보조도구를 제작하여 적용하기도 하며 하반신 마비의 경우 양하지 보조기를 제작하여 서기 또는 걷기를 훈련하거나 각 환자의 특성에 맞는 휠체어를 처방합니다.

심리치료

척수손상 후 받게 되는 여러 가지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정서적인 어려움들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전문 심리치료사가 상담과 심리치료로 환자와 가족을 돕습니다.